외장하드를 이용한 iTunes Library 관리

시스템 잡설  |   2009. 12. 3. 19:25

iPod 이나 iPhone 이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가장 난관 중에 하나는 iTunes 관리인 것 같다. 미디어로 들어가는 MP3 뿐만 아니라 동영상 및 Podcast 의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iTunes 관리 없이 수동으로 기기에서 관리하는 방법은 자료 손실이나 데이터가 삭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iTunes Library 를 이용하여 항상 동기화하는 방법을 권장하는데 저장하는 용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몇 가지 문제가 있다. 

 
 
↖ 현재 iTunes Media 에 저장된 미디어 총 용량이 102GB 이다. 시스템 하드 디스크에 저장을 하면 거의 시스템보다 더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

  1. iTunes Library 에 저장되는 미디어의 용량이 커지면 시스템 백업이나 바이러스 전체 스캔의 경우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2. iTunes 자체의 속도가 증가한다. (로컬 하드 스캔이 많아진다.)


래서 생각한 방법이 외장하드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가장 먼저 생각한 방법은 외장하드로 iTunes Media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로컬 디스크엔 미디어 용량이 외장하드로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iTunes Media Folder location 을 외장하드로 설정을 하는 것까지는 좋으나 외장하드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iTunes 를 실행하면 설정한 위치는 기본값 (“%USERPROFILES%\Music\iTunes\iTunes Media”) 로 변경되어서 iTunes 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Symbolic Link[각주:1] Junction 를 이용하는 것이다. Vista 이상에서는 mklink 명령어로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고 XP/2000 에서는 Junction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Junction Link -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bb896768.aspx

우선 iTunes 가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생성된 %USERPROFILE%\Music 아래 존재하는 (혹은 위 그림의 설정 값) 경로로 가서 iTunes 라는 폴더를 과감하게 삭제한다.

다음은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어 창 에서

mklink /J “%USERPROFILE%\Music\iTunes” “자신이 원하는 외장하드 경로” 
(Junction 명령어는 따로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 명령어로 Symbolic Link ─ Junction 를 생성한다.

이후 iTunes 설정에서 위 두 가지 옵션을 체크한다.

  • 두 번째 옵션은 iTunes 에 음악 / 비디오 파일을 iTunes 에 끌어다 놓으면 원래 있는 폴더 그대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iTunes Media 폴더 아래로 복사를 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설정하지 않으면 iTunes Library 에 넣을 때의 폴더 위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중에 폴더를 지우거나 이동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 옵션은 사용자가 iTunes 안에서 파일 관리를 신경 안 쓰도록 해준다. 이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iTunes 에 파일을 추가하고 원래 위치의 파일들은 삭제해도 좋다.
  • 첫 번째 옵션은 음악가 / 앨범 정보 등이 변경될 때마다 앨범 / 음악가에 따라서 iTunes 가 알아서 폴더를 관리한다. 이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초기에 넣은 정보에 따라서만 폴더가 Media 폴더에 설정이 되고 그 이후 Tag 정보를 변경하여도 폴더 위치는 변경되지 않는다.

이후 외장하드에 iTunes 에 추가한 파일들은 모두 저장된다. 이 설정의 장점은

  1. 시스템 백업 시 미디어 파일까지 백업되어 백업 용량이 쓸데 없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항상 백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다시 설치해도 동일한 Symbolic Link 만으로 Library 가 복구된다.
  3. 외장하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로 iTunes 실행이 안 된다.

외장하드가 없는 상태에서는 실행이 안되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Library 가 돌아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iPod / iPhone 기기를 연결할 때 자동으로 실행하게 설정을 해 놓았다면 위의 메시지를 띄우고 iTunes 는 실행이 안된 상태이지만 충전은 가능하게 된다.

응용 방법

1. 외장하드를 이용한 방법이지만 웹 하드 (WebDAV, SSH)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면 iTunes 라이브러리 보는데 힘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네트워크 속도가 따라줘야 합니다.)

2. iTunes 뿐만 아니라 미디어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1. 파일에 대한 하드링크 / 소프트링크가 존재한다. 폴더에 대한 하드링크를 Junction 라고 부른다. 따라서 심볼릭 링크라 부르는 것은 정확한 표현은 아니기에 정정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