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글 공유에 대한 부탁

Date : 2000. 3. 7. 00:00

통 글 하나 쓰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생각해오고 적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달 이상을 메모하며 글 쓸거리에 대해서 모으고 시간내서 글을 작성합니다. 글에 대해서 좋게 평가해주시는 것은 좋지만 글을 공유하는 방식에 있어서 생각하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서 이렇게 공지를 올립니다. 



몽달이 블로그는 카피 방지를 위해서 막아두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통해서 전문을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게시하고, 원문 주소(URL)을 고의적으로 표시하지 않는 곳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글쓴이의 생각을 존중한다면 이에 대해서도 공유에 대한 원칙을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문 링크 (URL) 은 원문 글의 고유 링크 ( blog.meson.kr/000 ) 를 링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공유하는 글 내용을 올리고 대표 주소 ( blog.meson.kr ) 혹은 블로그 이름만을 붙이지 말고 원문 글의 고유 링크를 붙어주시기 바랍니다. - 원문 링크로 링크하셔서 공유하신다면 별도로 공유 의사를 댓글로 남기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SNS 를 통한 링크를 권장합니다. 현재 Google+, Twitter, Facebook 세 종류에 대한 SNS 공유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공유에 대해서도 원문 링크를 원칙으로 합니다. 


문 (full article) 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놓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총 55번에 걸쳐 전문 복사로 올려놓고 이 중 원문 링크조차 표시하지 않은 경우도 9건이 발견되었습니다. 전문 복사를 하는 경우, 자동으로 해당 블로그와 내용이 알려지기 때문에 가급적 부분 발췌와 원문 링크를 통해서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몽달이의 블로그는 광고 및 어떤 수익 활동도 이루어지지 않는 곳입니다. 저의 블로그 광고 수익때문에 이런 공지를 올리는 것도 아닙니다. 이점 이해주시고 공유해주시면 좋겠습니다.